교육과정개요 (주당 평균 수업시수 40시간)
영역 |
과목명 |
내용 |
교육시간 |
Ⅰ 인성영재 기본역량 |
온라인 주제토론 |
ㆍ필독서 및 자유도서 독후활동 및 토론
ㆍ온라인 뇌교육, 국학수업
ㆍ오피니언 특강
|
주 2시간 |
스마트e러닝 (온라인) |
ㆍ국학, 뇌교육, 진로교육, 지구시민교육 등 인성교육 컨텐츠 |
연 100시간 (주당 평균 2시간) |
전국 학생워크숍 (오프라인) |
ㆍ뇌교육(뇌교육 인성수업), 진로탐색 체험 및 실습
ㆍ자기관리와 체력테스트
ㆍ멘토 및 명사초청 특강
ㆍ벤자민 프로젝트 발표 대회
ㆍ지구시민 스피치 대회
ㆍ학생 간 친교활동, 도전활동, 자기표현 활동 등
|
3월(3박4일) 7월(1박2일) 12월(2박3일) 운영 |
학생워크숍 (오프라인) |
ㆍ뇌교육(뇌교육 인성수업), 진로탐색 체험 및 실습
ㆍ멘토 및 명사초청 특강
ㆍ나만의 벤자민 프로젝트 기획 및 사례 발표
ㆍ학생 간 친교활동, 도전활동, 자기표현 활동 등
|
월1회 (1박2일)운영 (주당 평균 4시간) |
뇌교육 인성수업 (오프라인) |
ㆍ뇌교육 5단계 원리와 기본 체험
- 뇌체조, 좌우뇌통합 활동, 벤자민 12단 체조
- 평화체험, 교류활동, 감정정화, 자기표현, 비전명상
|
주 5시간 |
생활관리 |
ㆍ성찰일지 작성, 일일 시간관리 플래너, 체력단련
ㆍ온·오프라인 수시상담, 생활 속 홍익 실천
|
주 5회 (주당 평균 5시간) |
Ⅱ 벤자민 프로젝트 활동 |
벤자민 프로젝트는 학생이 직접 스스로 원하고 세상에 도움을 주는 주제 선정, 기획, 실천, 운영, 발표함 |
1단계 : 자기계발 프로젝트 |
ㆍ영어회화 외 제2외국어 자기주도학습
ㆍ운동, 예술 등 1인 1기(사회교육시스템 활용)
ㆍ온오프라인 동아리 활동
|
주 2~3회 이상 (주당 평균 1시간) |
2단계 : 사회참여 프로젝트 |
ㆍ청소년 사회의식개선 활동
- 역사 바로 알리기, 고운말 쓰기, 학교폭력예방 등
ㆍ국내외 다양한 봉사활동
- 독거노인돕기, 도시락 반찬 배달, 연탄배달, 러브핸즈, 문화재보호, 유기견돌봄 등
|
수시 (주당 평균 1시간) |
3단계 : 지구시민 프로젝트 |
ㆍ국내ㆍ외 벤자민 학생들 평화ㆍ지구사랑실천 활동
- 평화통일, 환경보호활동, 해외 봉사활동, 프리허그, 지구시민활동 등
|
1일~12개월 (주당 평균 5시간) |
Ⅲ 진로탐색 직업활동 |
진로체험 활동 |
ㆍ멘토와의 만남을 통한 진로탐색 및 진로체험
ㆍ직업장 체험 등 실제적인 진로체험 활동
ㆍ세계시민교육 관점으로 체험하는 진로탐색활동
|
수시 (주당 평균 2시간) |
직업체험 활동 |
ㆍ유급의 직업체험을 통해 자립심과 경제교육
- 스스로 번 돈으로 기부하기, 프로젝트와 연계
ㆍ책임감을 기르고 부모님에 대한 감사함 알기
|
3개월 이상 (주당 평균 5시간) |
Ⅳ 글로벌 리더십 |
지구시민 캠프 |
ㆍ발런티어, 국제교류, 어학수업, 지구시민 의식 체험
|
9박 10일 과정 연 3회 |
세계시민 교육 |
ㆍ뇌교육 기반 세계시민교육 수업 운영
- 지구시민의식 키우는 활동과 체험 중심 주제학습
|
월 1회 연 4회 이상 |
국제교류 활동 |
ㆍ한국, 일본, 미국 등 전세계 벤자민 학생들 교류활동
- 글로벌 프로젝트 기획 및 실천, 온오프라인 만남
|
수시 |
벤자민인성영재학교의 교육과정은 자신의 가치를 발견하고 자신감을 키우기 위해 뇌교육 기반의 인성교육을 통해 1년 동안 세상을 교실 삼아 직접 체험하고 훈련합니다. 모든 과정에서 자기 자신을 바라보는 뇌활용 BOS(뇌운영시스템)법칙을 체득하고 활용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BOS(Brain Operating System)법칙은
- 1.
정신 차려라
(항상 깨어있어라)
- 2.
굿뉴스가
굿브레인을
만든다.
- 3.
선택하면
이루어진다.
- 4.
시간과 공간의
주인이 되어라.
- 5.
모든 환경을
디자인하라.
5가지 법칙을 말하며 1년 동안 학생들이 체험을 통하여 스스로 5가지 법칙을 활용할 수 있도록 체득합니다.
벤자민인성영재학교의 총 교육 기간은 1년을 기본으로 하며, 1년 후 진학, 복학, 유학, 취업, 창업 등 학생 개개인에 맞춘 진로 상담을 통해 교과 학습 과정에 대한 별도의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벤자민인성영재학교의 교육 과정 중 가장 특별한 점은 다양한 직업을 가진 사회 인사들과 인성교육 전문가들로 이루어진 멘토단이 학생들과 직접적이고 다양한 방식으로 교류하며 실질적인 멘토로서 역할을 한다는 것입니다. 충실한 멘토링 제도를 통해 각종 교육 프로그램과 개별 맞춤상담의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벤자민인성영재학교의 전 프로그램은 한국뇌과학연구원과 글로벌사이버대학교,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로부터 기술 및 학술지원을 받고 있습니다.